보건타임즈 : 공부 잘하는 약 알고 보니 ‘마약류’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1월18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11-18 18:56:05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부작용정보
2011년11월01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공부 잘하는 약 알고 보니 ‘마약류’
식약청, 청소년층 오·남용 주의 당부

10일 치러지는 수능시험을 앞둔 수험생이 찾는 '공부 잘하는 약'이 마약류로 밝혀지면서 청소년층의 오·남용 의약품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에 따르면 '공부 잘하는 약'으로 알려진 일부 약물은 주의력이 결핍돼 산만하게 행동하는 증상(ADHD)이나 우울성 신경증, 수면 발작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향정신성약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요즘 청소년층이 찾는 '공부 잘하는 약', '살 빼는 약', '몸짱 약' 등의 오·남용 의약품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일 밝혔다.

식약청은 건강한 학생이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기대와 다르게 오히려 신경이 과민해지거나 불면증 등을 유발해 수험 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FDA도 이 약물이 건강한 어린이의 돌연사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의료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해 사용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중고교 여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살 빼는 약'은 식욕억제제의 일종으로 향정신성의약품에 속한다.

식욕억제제는 체질량지수(BMI) 30 이상일 때 4주 이내로 복용해야 하며 이후 효과가 없으면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효과가 있다고 해도 3개월 이상 장복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은 장기간 복용 시 혈압 상승, 가슴 통증, 불안, 불면 등 부작용이 발생,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
식약청은 이 때문에 의사의 복용 지시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남학생이 주로 찾는 '몸짱 약'도 오·남용이 우려되는 단백동화스테로이드제다.

이 약은 근육강화제로 남성 성선기능 저하증과 수술이 불가능한 유방암 등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이다.

이 약은 신경과민증, 내분비계 이상, 황달, 식욕부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약을 복용한 여성에게서 쉰 목소리, 여드름,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고 남성은 정액 감소, 정자 감소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식약청은 올해 3월 '공부 잘하는 약'과 '살 빼는 약' 등 취급업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마약류 관리대장 미기재, 재고량 불일치, 사용기한 경과 마약류 사용 등 위반업소 36곳를 적발한 바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들 의약품은 모두 의사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여서 오·남용되지 않도록 11월 한 달 동안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해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게보린' 오한·구토 등 안전성 논란 확산
삼진제약, 걸그룹 모델 방송광고계획 돌연 취소
http://www.bktimes.net/detail.php?number=36786&thread=14r05

여학생 사이 ‘게보린 다이어트’ 유행
입시생 잠 쫓기 위해 ‘타우린 성분 약’ 과용
http://www.bktimes.net/detail.php?number=36589&thread=14r01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부작용정보섹션 목록으로
알프라졸람 복용 갑자기 중...
'염화리소짐', '프로나제' ...
메토클로프라미드 ‘1세 미...
새 발기부전치료제 유사물...
식약처, 구강 국소마취 '벤...
다음기사 : 소화기관용약 ‘메토클로프라미드’ 단일제 ‘추체외로’ 사용금지 (2011-11-28 00:00:00)
이전기사 : ADHD ‘아토목세틴’ 제제 고혈압 환자에 사용금지 (2011-10-28 00:00:00)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논문) Establishment of Novel Intraoperative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