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중앙대병원 '리뉴얼 장기이식센터' 본격 가동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5월28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05-28 16:36:46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2018년05월24일 18시1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중앙대병원 '리뉴얼 장기이식센터' 본격 가동
간․심장․신장․각막이식팀 '고난이도 이식수술 우수, 성공률↑'

활발한 장기이식으로 생명 나눔에 기여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보건타임즈] 중앙대병원(병원장 김명남)이 최근 '리뉴얼한 장기이식센터' 운영에 들어갔다.

중앙대병원은 2000년도 첫 신장이식 후 지금까지 고난이도 이식수술과 우수한 성공률로 나타내며 장기이식의료기관, 이식대기자 등록기관, 뇌사판정기관, 한국장기기증원 협약기관 등으로 지정되는 등 종합적인 뇌사자 장기이식병원으로 활동해왔다.

이후 장기이식의 활성화를 위해 최근 병원 중앙관 2층에 리뉴얼한 장기이식센터 문을 열었다.

이 장기이식센터는 최첨단 디지털 혈관조영장비에 다양한 장기이식수술경력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들이 주축이 돼 신장, 간, 심장, 각막 이식에 필요한 체계적인 계획수립, 정보수집과 제공, 장기기증등록자와 장기이식대기자 등록관리, 생체 장기이식에 필요한 승인, 장기이식과 관련된 윤리적, 법적, 사회적 문제 심의조정, 뇌사판정과 뇌사장기기증, 장기이식 홍보활동 등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중앙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간이식팀(외과 서석원 교수/위 사진, 소화기내과 김형준, 조영윤 교수), 신장이식팀(외과 김향경 교수/아래사진, 신장내과 김수현, 신정호 교수, 비뇨의학과 장인호 교수), 심장이식팀(흉부외과 홍준화 교수, 순환기내과 김상욱, 이왕수, 신승용, 원호연, 조익성 교수), 각막이식팀(안과 전연숙 교수), 뇌사관리팀, 뇌사판정팀, 장기이식위원회와 장기이식전담 간호 코디네이터로 꾸려져 있다.

그간 중앙대병원은 2013년 당시 외과 김향경 교수가 국내에서 두 번째로 최고령 78세 환자 신장이식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2014년엔 병원 최초로 흉부외과 홍준화 교수가 성공적으로 심장이식 수술을 이뤄냈다.

2015년에는 외과 서석원 교수가 병원 첫 간이식 수술을 성공함으로써 짧은 기간 안에 장기이식수술 이식 성공률과 우수한 치료성과를 올려 생명 나눔 활성화에 크게 기여 지난 2016년 ‘이식의료기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한바 있다.

이와 함께 2015년 중앙대병원 주최로 개최한 '미래융합이식 국제포럼'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의학발전과 뇌사자 장기기증, 인공장기 이식 활성화를 위해 활동해왔다.
또 해외에서 생체간이식 수술 시연과 학회 강연 등을 통해 한국의 선진 의료술기를 전파하는 등 이식 수술에서 활발한 임상과 연구 활동으로 뇌사자 장기기증, 인공장기 이식기관으로 명성을 높여가고 있다.

간이식에선 공여자와 혈액형이 맞지 않은 혈액형부적합 환자들을 대상으로 탈감작요법 시행, 100%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B형 간염 보균자 뇌사 공여자의 간이식 성공 등 고난도의 이식수술을 선도해왔다.

중앙대병원은 이러한 기능을 인정받아 뇌사판정의료기관이면서 이식의료․등록기관으로 지정돼 뇌사자 발생 시 신장 1개를 원내 이식대기자가 우선 배정받을 수 권리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한국장기기증원(KODA) 협약병원으로 지정받아 잠재뇌사자를 발굴, 장기기증과 이식을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장기이식위원회 위원장 김재규 교수(소화기내과)는 "리뉴얼 한 장기이식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장기이식을 활성화함으로써 꺼져가는 환자의 생명을 되살리도록 기여해 우수한 이식 의료기관으로서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개원 개업섹션 목록으로
S-중앙병원, 진료시작‥'환...
이대목동병원 치과, 새로 ...
서울성모, 국내 최초 '혈액...
순천향대 부천병원, '수부...
여의도성모, 서울권 대학병...
다음기사 : 고대안암병원, 4일 '심장·호흡재활센터' 열다 (2018-06-05 17:19:01)
이전기사 : 계명대 동산의료원, 내년 2월 '성서에 새 상종병원 연다' (2018-05-15 12:57:19)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논문) Association of renin-angiotensi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