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대한성형외과학회, 유방보형물 이식자 지나친 불안감 가질 필요 없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2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1 16:30:01
뉴스홈 > 의학회
2019년08월12일 18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대한성형외과학회, 유방보형물 이식자 지나친 불안감 가질 필요 없다

[보건타임즈] 대한성형외과학회(이사장 김광석)는 "최근 유방보형물 이식과 관련 제기되고 있는 희귀암발병에 대해 지나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다.

최근 유방 보형물과 관련된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reast Implant Associated-Anaplastic Large CellLymphoma, 이하 "BIA-ALCL")과 유방 보형물 제조 회사인 앨러간(Allergan)사의 자사 보형물 리콜 결정에 대한 여러 보도가 있었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유방 보형물은 여러 유형이 있는데 BIA-ALCL은 대부분 거친 표면을 가진 보형물(textured implant)을 가진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거친 표면에 의한 만성 염증이나 감염 등이 발병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거친 표면을 가진 보형물이라고 하더라도 제조 회사마다 거친 표면을 만드는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역학조사 결과 앨러간사의 보형물이 다른 회사의 보형물에 비해 BIA-ALCL의 발생 빈도가 높아 리콜 조치가 시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거친 표면을 가진 보형물을 이용해수술을 받은 사람이 혼란스러울 수 있으나 수술을 받았더라도 BIA-ALCL은 그 빈도가 매우 낮고, 발병 초기에 보형물 및 피막 제거가 적절히 이뤄진다면 항암제 치료나 방사선 치료 없이도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BIA-ALCL이라는 질병에 대해 지나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연구결과에 따라 ‘이미 거친 표면을 가진 보형물을 이용해 수술을 받은 사람의 경우에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보형물 제거는 권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BIA-ALCL에 의한 증상(갑작스러운 유방의 크기 및 모양 변화, 종괴, 피부 발진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신속히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해 줄 것을 부탁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에서는 BIA-ALCL의 문제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이미 환자가 발생한 미국, 유럽 등 여러 국가들의 사례를 참고해 환자 안전망을 구축해 왔으며,  또, BIA-ALCL 증세가 발생해 환자가 의료 기관을 방문했을 때를 대비해 개인 의원에서도 전문적인 진단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이미 구축했다고 전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이달 중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조해 보형물의 부작용에 대한 등록 관리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라며, 이를 통해 보"형물과 연관된이상 사례를 관리하고 장기간 추적 관찰하면서 유방 보형물과 관련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유관 기관 및 단체와 함께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해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학회섹션 목록으로
아주대병원, 백반증 치료용...
대한척추종양연구회 심포지...
겨울철 만성콩팥병환자 6대...
유방암학회-KLPGA, ‘핑크...
을지대학병원 대장종양클리...
다음기사 : 대한장연구학회, ‘2019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 참가 접수 (2019-09-02 10:12:11)
이전기사 : 대한척추신기술학회, 제16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2019-06-17 16:15:08)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자료) 4대 보험료 고액․상습 체납자 공개 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