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1월30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3-11-30 18:02:20
뉴스홈 > 의학회 > 종양 > 백혈
2008년11월14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노바티스 차세대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 효과 확인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심포지엄’서

만성골수성백혈병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 치료에 있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해법들을 논의하는 가운데, 2차 치료제로서 타시그나의 효능과 안전성이 다시 한번 강조됐다.

최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의 효과적인 의사결정(DMC, Decision Making in CML)을 위한 심포지엄’에서는 차세대 만성골수성치료제인 타시그나에 대한 임상결과와 만성골수성백혈병의 표준치료 요법을  비롯해 만성골수성백혈병에서의 표적치료제의 중요성 등이 논의 됐다.

이 행사는 만성골수성백혈병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이 러시아, 대만, 한국 등 세계 주요 여러 국가를 방문하며 각 나라의 전문가들과 교류를 통해 만성골수성백혈병의 효과적 치료법을 교육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모스크바, 타이페이에 이어 서울에서 세 번째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지안안토니오 로스티 박사(이탈리아 투린 대학교) 는 표준치료제인 글리벡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을 보이는 소수의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들을 위한 약제로서 차세대 백혈병 치료제인 타시그나를 소개하고 그에 대한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타시그나 제 2상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타시그나 복용 결과 글리벡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을 보이는 필라델피아 양성 만성골수성백혈병 만성기 환자 321명 중 77%가 백혈구 수가 정상화되는 완전 혈액학적 반응을 보였다. 만성기 환자의 67%가18개월 간의 무진행생존기간(PFS)을 보였으며, 18개월 생존율은 91%에 달했다. 또한, 73명의 새로운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른 임상연구에서는6개월 만에 환자의 96% 에서 완전세포유전학적 반응(CCyR)을, 그리고 환자의74%에서 주요분자유전학적 반응(MMR)을 나타냈다.

임상시험에서 타시그나는 같은 계열의 약물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인 부종, 구토, 근육경련 등의 발생율이 낮으며, 질병의 성격상 나타나는 혈액학적 부작용 외 빌리루빈, 리파아제 효소 및 혈당 등의 상승 또한 모두 일시적이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내약성도 뛰어났다. 더불어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모든 단계에 걸쳐 안전성을 보였다.

또한, 이날 연자로 참석한 엘리아스 자부 박사(미국 휴스턴 엠디엔더슨 암센터) 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의 표준치료 요법’이란 주제로 글리벡을 복용하는 데 있어서 글리벡 혈중 농도 측정을 통해 적절한 용량을 복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고 발표했다. 또한 최적이하반응을 보이거나 약물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 주치의와 상담 후 글리벡 복용 용량을 조절하고, 그에 대해 돌연변이나 저항성을 보일 경우 타시그나와 같은 차세대 백혈병 치료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노바티스 항암제사업부 문학선 상무는 “이번 행사는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에 있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를 세계적인 석학들과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며 “다양한 임상결과와 케이스를 통해 만성골수성백혈병의 표준치료제로서 글리벡의 위치와 차세대 백혈병 치료제로서 타시그나의 효과가 재확인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지안안토니오 로스티 박사(이태리 투린 대학교) 와 엘리아스 자부 박사(미국 휴스턴 엠디엔더슨 암센터) 외에도 마이클 코프먼 박사(호주 시드니 노던비치 암서비스) 주세페 세질리오 박사(이태리 투린 대학교)와 국내 혈액 종양내과 전문의 약 50여명이 참석하여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에 대한 발표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webmaster@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백혈섹션 목록으로
노바티스 차세대 백혈병 치...
이전기사 : 2007 亞·太 혈액종양 심포지엄 한국서 개최 (2007-07-05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Spatiotemporal genomic profiling of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