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10월04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2-10-04 10:22:19
뉴스홈 > 의학회 > 안과
2009년11월07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 풍성
건성안, 눈물흘림증 중심 다양한 내용 발표

대한안과학회(회장 백남호 새빛안과병원장, 이사장 이하범 한림대의대)가 6∼8일 일산 KINTEX에서 약 2,100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건성안 ▲눈물흘림증을 주요 주제로 자유연제(구연, 포스터, 비디오)와 각 연구회 및 회원이 준비하는 심포지엄 및 강좌(회원, 유료), 개원의를 위한 심포지엄, 관련 업체에서 준비하는 점심심포지엄 등 구연 271개, 비디오 49개, 포스터 470편, 연구회심포지엄 7개 등 풍성한 내용이 발표됐다.

또 올해부터 처음 시도되는‘개원의를 위한 심포지엄’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필요한 다양한 내용들이 발표돼 지난해보다 100명이나 많은 개원의들이 참석하는 등 실질적인 참여증대로 이어졌다. 

이하범 이사장은“올해부터 많은 참석을 위해 정회원에 한해 일일등록제를 운영하고, 일요일에는 연수평점도 상향조정했다”며 “앞으로도 학회 회원들의 학술활동과 화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각 연구회별로 발표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녹내장

녹내장의 병인, 진단 및 치료에 관련된 30편의 구연연제와 52편의 포스터가 발표됐다.

구연으로 발표될 연제들은 6일 1부에서 레이저 및 수술적 치료에 대해, 2부에서는 OCT 관련 연제들에 대해 따로 발표시간을 분리했으며, 녹내장 자유연제 발표에서는 Rapid Fire(4분 발표, 1분 토론)방식을 채택해 보다 다양한 연제들을 접할 수 있게 마련됐다. 

7일에는 선천녹내장환자의 분자유전학적 특성, 고부하 역기운동시 안압변화, 녹내장환자의 인지도 및 교육효과, VFI와 녹내장 진행의 임상양상 비교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연제들이 발표돼 됐다.

또 한국녹내장학회에서 주관한‘약물에 의한 녹내장과 시신경 병증’이라는 주제발표에는 높은 참여를 이끌어냈다. 

특히 녹내장 연구회 증례토의에서는 ▲섬유주절제술후 설명되지 않는 시력감소를 보이는 연소개방각녹내장 ▲홍채변형 및 각막 이상이 동반된 연소녹내장 ▲결막충혈치료 목적 미백수술 후 발생한 녹내장 등 3가지 증례에 대한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진다. 

이외에도 개원의 심포지엄에서는‘녹내장과 혼동하기 쉬운 여러질환과 감별벌’을 주제로 녹내장 감별진단에 대한 내용이 소개돼 높은 호응을 얻었다. 

◆망막
망막부분은 모두 70편의 구연, 137편의 포스터, 8편의 비디오 등 많은 수의 연제가 발표된다. 

이 중 연령관련황반변성, 망막혈관질환, 황반부종 등 최근 관심이 집중되는 주제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 OCT 등 진단기기와 기초연구결과도 발표될 예정이다.

주목할만한 내용들로는 신생혈관성 연령관련황반변성에서 항VEGF 주사의 치료반응과 형광안저촬영, OCT소견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절맥락막혈관병증의 반대측 눈의 ICGA소견을 분석한 내용 등이 있다.

또 고해상도 Spectral domain OCT를 이용하여 다양한 망막질환에서 임상적 유용성에 관한 연구결과들이 발표된다. 특히 맥락막신생혈관 동물모델을 이용한 연구들과 방수, 유리체, 증식막 등의 환자검체를 이용한 실험연구들이 눈길을 모은다. 

이런 연구들을 통해 새로운 치료법과 바이오마커 발굴이 기대된다. 

◆백내장-굴절수술

다양한 주제의 구연, 포스터 및 비디오가 발표되며 한국백내장굴절수술연구회 주관의 심포지엄과 종합강좌가 예정돼 있다.

8일 개최되는 백굴심포지엄은 ‘Customized selection of IOL in cataract surgery’라는 주제로 백내장 수술시 비구면 인공수정체의 선택방법, 노안교정 인공수정체의 선택방법 등과 최근과 미래의 인공수정체의 동향에 대해 강의와 실제 임상결과를 통해 심도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개원의를 위한 굴절수술의 수술선택방법에 대한 종합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시-소아안과

사시소아안과영역에서는 35편의 구연과 68편의 포스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특히 구연연제 중 여러사시와 약시에 관한 연구외에도 다양한 실험논문(외안근 근섬유의 인슐린양 성장인자에 대한 연구, 동결건조양막을 이용한 사시수술)등이 눈길을 끌었다.

포스터 연제중에서는 평소 접하기 힘든 다양한 신경안과 관련증례가 많아 흥미를 모았다. 

◆안성형
‘갑상샘 눈병증의 치료’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안성형분야는 총 26편의 구연연제와 5편의 비디오 상영, 60여편의 포스터연제가 발표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갑상샘환자들에서 지속적으로 눈병증이 합병되어 이에 대한 안과적인 치료를 정리하는 시간과 꼭 배우고 나아가야 할 여러 원칙에 대한 토론도 마련됐다. 

개원의를 위한 심포지엄에는 여러 가지 쌍꺼풀 수술방법에 대해 소개해 개원의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외안부
외안부 및 콘텍트렌즈에는 구연 30편, 포스터 89편, 비디오 12편 및 심포지엄 강좌로 구성돼 진행됐다.

흥미로운 연제로는 이종각막이식 급성거부반응에서 보체의 역할, Cytotoxicity of Voriconazole on Cultured Human Corneal Endothelial Cells, 일차 쇼그렌증후군 환자에서 자가혈청 안약의 점안효과비교 등 기초에서 임상까지 다양한 연제가 발표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김영신 (musicalkorea@paran.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안과섹션 목록으로
루센티스, 습성 황반변성 ...
여름 자외선 장시간 노출 ...
신생아 눈 건강 위협하는 ...
실명 유발 주요 망막질환 ...
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 풍...
다음기사 : 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 3가지 변화‘눈길’ (2009-11-09 00:00:00)
이전기사 : 성인 10명 중 9명 눈물부족과다 경험…치료 안해 (2009-11-03 00:00:00)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Age-dependent associations of body mass...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