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02월08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23-02-08 08:55:32
뉴스홈 > 의학회 > 내과
2010년08월30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최신지견발표…관심 폭발적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회장 김선주 순천향의대, 이사장 김창덕 고대의대)가 지난 28~29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진행한 세미나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우선 28일에는 제1회 Endofest-Korea를 통해 고급내시경교육을 진행했다. ESD연구회에서는 상부위장관 영역에서 동영상을 통한 단계별 기본술기 소개와 외국 연자 세션을 통해 ESD의 국내와 외국 현황을 짚어보는 계기를 가졌고, 하부 영역에서는 대장 ESD 관련 최근 논쟁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진단측면에서의 EUS 기기별 기본술기와 치료 영역에서의 EUS 활용, NOTES의 이용 영역과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시술기구의 개발현황, 하부 위장관 스텐트의 성공적인 시술을 위한 스텐트의 선택과 적응증, 합병증 대처방안 등 연구회별로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들로 진행됐다.

췌담도 영역에서는 고난이 환자에서 100% 삽관 성공을 위한 진보된 술기를 소개하고 ERCP를 통한 진단 예민도를 높이기 위한 조직 획득방법, 경비내시경을 이용한 담도경 분야의 새로운 기법, 담관 협착의 적절한 치료결정을 위한 접근방법 등을 소개해 높은 관심을 모았다. 

이 외에도 항혈전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내시경 수검자에서 시술의 위험도에 따른 약제의 중단여부 판정, 위장관 출혈의 원인별 진단 및 치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내시경의가 주도하는 balanced sedation을 포함한 의식하 진정내시경 분야에서 최신 발표된 외국 가이드라인이 집중 소개됐다.

김창덕 이사장(사진)은 “이번 세미나는 회원들의 다양한 눈높이에 부응하고 소화기내시경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층 진보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회 산하 연구회가 중심이 돼 advanced course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내시경 축제의 새 장을 열자는 의미에서 이 같은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9일에는 약 3,500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제43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내시경 초급자, 중급자, fellow 및 간호사 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진행해 높은 관심을 모았다. 

특히 진단이 까다로운 위궤양과 위암에 대한 강의와 함께 대장용종절제술에 대한 논의가 준비돼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 상부위장관 내시경 기본 술기를 다시 한 번 공부하는 시간과 내시경 명의가 되는 길이라는 강좌를 통해 기본에 충실한 질 높은 내시경 검사를 제공해 명의라는 평을 받게 되는 지름길에 대해 강의했다.

이와 함께 내시경 중급자 및 각 병원 fellow를 위해 최신 내시경 관련 가이드라인을 검토한 것은 물론 fellow에게 필요한 상하부 진단 및 치료내시경도 요약했다. 

내시경 간호사들과 함께 하는 내시경과 QI, 내시경 소독, 내시경 질평가에 대한 강의도 준비해 개원회원들의 높은 관심을 모았다. 남부럽지 않은 내시경실 만들기라는 강의에서는 내시경실을 새로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나 기존 내시경실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

실제 이번 학술대회에서 참석한 한 회원은 “모든 내용이 실제 임상 적용시 도움이 될 만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최신지견과 실제 임상적용시의 간극을 좁혀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김영신 (musicalkorea@paran.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내과섹션 목록으로
“아시아인 맞춤치료 첫발 ...
소화관운동학회, 한중일 심...
신장이식 대기자 정체 심각
역대 최대규모 亞太신장학...
고혈압 환자 10명중 2명 ...
다음기사 : 소화기내시경학회, 참석자 폭증 ‘고민’ (2010-08-31 00:00:00)
이전기사 : 한양대병원 김상헌 교수팀, 내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10-08-19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A decrease in the incidence of encephalitis....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