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08월15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2-08-12 18:25:41
뉴스홈 > 식품 > 종합식품
2015년11월25일 10시5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농심 짜왕, 전국 라면지도 바꾸다
‘수도권과 대도시에서 시작된 짜왕 열풍…서울·경기서 2위’

[보건타임즈] “짜왕이 전국 라면지도를 바꿔놨다”
농심이 25일,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닐슨코리아 자료를 분석한 ‘2015년 전국 라면지도’를 발표했다. 라면지도를 바꾼 변화의 주인공은 짜왕이다. 짜왕은 전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단숨에 인기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최고의 히트작인 짜왕은 신라면과 함께 전국 라면지도를 새로 썼다.

2015년 전국 라면지도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신제품 짜왕의 맹활약이다. 짜왕은 서울과 경기에서 2위를, 부산 3위, 인천, 대전, 대구에서 4위를 기록하는 등 젊은 층의 인구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도시 지역에서 유독 강세를 보였다.

농심 관계자는 “짜왕이 젊은 감각의 예능프로그램에 처음 소개되고, 다시 SNS를 통해 빛의 속도로 퍼지는 등, 출시 초기 짜왕 돌풍의 발원지는 10대부터 30대까지의 젊은층”이라며, “젊은 소비자의 호평과 입소문이 분수처럼 윗세대로 전파됨에 따라 짜왕의 인기몰이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짜왕은 출시 다음달인 5월 8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월간 라면시장 2위에 올랐고, 10월까지 2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한번 맛본 소비자의 재구매는 물론 소비계층이 넓어지지 않으면 이루기 힘든 실적이다.

4월말 출시된 짜왕의 10월까지 누적 매출액은 700억 원에 달한다. 본격적인 판매기간이 6개월을 조금 넘는다고 봤을 때, 짜왕의 1000억 파워브랜드 입성은 이미 이뤄낸 것이나 다름없다는 평이다. 내년에는 명실상부한 파워브랜드로 입지를 강화하며 라면시장 2위 브랜드로 자리를 굳건히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짜왕은 올해 초 농심이 ‘굵은 면발’로 라면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선보인 두번째 제품으로, ‘다시마’로 생면에 가까운 식감을 구현하고 고온쿠커 등 농심만의 기술력이 집약된 프리미엄 짜장라면이다.

올해 라면시장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위부터 5위까지 많은 순위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1위 ‘신라면’은 전국 모든 지역에서 1등을 차지하며 대한민국 대표 라면의 위상을 지켰다. 신라면은 전국 라면시장에서 13%대의 점유율로 2위인 안성탕면보다 2배 이상의 차이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지켰다.

신라면이 부동의 1위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지난해 8월, 맛과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며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점이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농심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 신라면의 기본적인 맛을 유지하되 면발의 쫄깃함과 깊고 진한 국물 맛을 한단계 발전시켰다.

내년 10월로 출시 30주년을 맞는 신라면은 현재 전세계 100여 개국으로 수출되는 ‘식품한류의 대명사’, ‘대한민국 대표 식품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짜왕 등의 제품이 2, 3위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경상도에서는 안성탕면, 전라도에서는 삼양라면, 강원도에서는 육개장사발면이 유별난 강세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경상도에서는 ‘안성탕면’이, 전라도에서는 ‘삼양라면’이 신라면에 이어 각각 2위에 올라 이채를 띠었다. 이는 된장 맛을 선호하는 경상도 소비자들이 구수한 우거지장국 맛의 안성탕면을 선호하고, 전라도 지역은 상대적으로 매운 맛의 강도가 낮은 삼양라면이 이 지역의 다양한 젓갈류와 잘 어우러지는 특징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름과 겨울에 각종 레저와 휴양시설을 찾는 사람이 많은 강원도 지역은 간식 혹은 간단한 요기에 편리한 용기면 ‘육개장사발면’이 3위를 차지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박숙희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종합식품섹션 목록으로
농심 '츄파춥스 투펀 & 멘...
‘쌀국수 짬뽕’ 떳다‥출...
풀무원, 스노우앤 소비자 ...
비구매층 소비자 입맛 공략...
겨울방학, 아이들 영양 간...
다음기사 : 농심켈로그 한종갑 대표이사 ‘CEO 대상’ 수상 (2016-07-27 09:25:51)
이전기사 : ‘햄 통·병조림 위생관리기준’ 강화 (2013-10-08 16:31:01)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Chronic hyperglycemia is an adverse...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