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8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8 16:45:00
뉴스홈 > 제약 > 의약품임상
2021년02월05일 15시2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니클로사마이드' C19 치료제 생산장비 구축정부과제에 최종선정
대웅제약, 지원금 약 19.5억 투입 '연내 DWRX2003 대량생산화' 구축

[보건타임즈] 대웅제약(사진 전경)의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C19 치료제 생산장비 구축지원 대상 과제로 최종선정됐다.

이번 정부 과제 선정은 보건복지부의 치료제·백신 생산장비 구축지원 사업단 (KIMCo) 지원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1년간 약 19.5억 원을 지원받아 연내 'DWRX2003' 대량생산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5일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에 따르면 대웅테라퓨틱스와 함께 개발 중인 니클로사마이드는 바이러스 제거·사이토카인 폭풍 저해·호흡곤란 개선 등의 효과가 다양한 동물모델에서 증명돼 C19의 올 인원(All-in-one) 치료제로 주목받는 물질이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면역 물질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돼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한다.

대웅제약은 올 상반기 내 경증에서 중등증 환자까지를 대상으로 다국가 임상 2상 결과를 확보, 하반기부터 국내외에서 순차적으로 조건부 허가와 긴급사용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현재 한국을 비롯해 호주, 인도 등 다국적 다 임상기관에서 바이러스 제거·사이토카인 폭풍 저해·호흡곤란 개선 효과와 효능 등 니클로사마이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1상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또 중등증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국가 2상도 계획 중이다.
앞서 대웅제약은 또 다른 C19 치료제 후보 '호이스타정'의 2상 대상자 모집과 투약을 같은 단계를 국내 치료제 후보 가운데 가장 빠르게 마친 바 있다.

특히 니클로사마이드의 바이러스 제거작용은 SKP2 저해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이를 고려할 때 최근 이슈로 떠오른 C19 바이러스의 변이와 관계없이 바이러스 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게 대웅제약의 설명이다.
SKP2 저해는 바이러스의 자가포식을 활성화시켜 침투한 바이러스 입자를 분해하는 방식을 말한다.

여기에 대웅제약은 니클로사마이드의 기전인 바이러스 사멸과 염증 억제 작용을 활용해 C19 외에 인플루엔자와 뎅기열 바이러스를 포함한 글로벌 바이러스 감염병 치료제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전승호 사장은 "이번 치료제 생산장비 구축지원 정부 과제 최종선정을 계기로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임상시험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치료제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C19 팬더믹 종식을 목표로 안정적인 치료제 공급망을 확보하는 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약품임상섹션 목록으로
ONTARGET과 TRANSCEND 의미...
AZ 풀베스트란트, 아나스트...
제약 강국 꿈꾸는 한국, '...
코오롱생과 '인보사' 주사 ...
대웅제약, '우루사' 피로회...
다음기사 : GSK 오틸리맙, C19 감염 성인 환자 '호흡부전 없이 생존' 향상 (2021-03-09 16:11:45)
이전기사 : 한미 '콜드마스크' 주성분, C19 등 감염 차단 효과 확인 (2021-01-13 14:15:15)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Effects of tertiary palliative care on the.....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