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09월27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2-09-27 16:43:52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 사건사고
2021년11월04일 13시0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순대' 생산 15개사 위생·제조 불량혐의 행정처분과 수사 의뢰
식약처, '식품 등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알레르기 성분 미표시 등' 적발, 회수조치

[보건타임즈] 최근 식약처가 '순대' 등 생산업체(자료 위반혐의보기)가 제조시설이 비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에 입수, 불시에 현장조사가 들어가 시설이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는 등 식품위생법,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한 혐의로 적발,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과 수사 의뢰를 요청했다.

4일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 2일과 3일 이틀에 걸쳐 충청북도 음성군에 소재한 '(주)진성푸드' 등 식품업체(표 명단)를 상대로 ▲ 제조시설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의무 준수 여부 ▲ 해썹 기준 준수 여부 등 위생 점검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해썹) 평가를 실시했다.

이 결과, 진성푸드 등 15개 업체가 제조하는 백성찰순대, 고향순대 등 39개 식품에 알레르기 유발물질 '게 육수농축액'을 원료로 사용했으면서 제품에 알레르기 성분을 표시하지 않은 데다 순대 충진실 천장에 맺힌 응결수 등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이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식약처는 알레르기 유발물질 함유 제품에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를 하지 않은 백성찰순대, 고향순대 등 39개 제품을 판매 중단조치를 했으며 모두 회수토록 했으며 적발된 위반사항을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사항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21년 11월 3~2022년 11월 1일 사이로 기재된 39개 제품이다.
이 식품들은 제조업체가 자체 판매하거나 ㈜이마트, ㈜지에스리테일 등 14개 식품유통전문판매 업체에 유통시킨 제품이다.

식약처는 이 식품들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표시 규정을 위반한 14개 유통전문판매업체도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했으며 이들 식품을 구매한 소비자에 섭취를 중단과 함께 구입처에 반품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밖에 식약처는 식품제조․가공업(순대 등)과 식육 가공업(돼지머리 등)의 해썹 평가 결과 작업장 세척․소독과 방충·방서 관리 등 일부 항목이 미흡함이 확인됨에 따라 시정조치를 완료 후 불시에 재평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사건사고섹션 목록으로
의사 한방침술은 '의료법 ...
‘덱사’ 탕액 등에 섞어 ...
마취제 맞혀 숨지게 한 ‘...
표백제 섞인 낚시 미끼용 ...
'불법 의료광고' 앱·소셜...
다음기사 : 메디카코리아 제조 藥 '록펜정 등 12개 품목' 회수 조치 (2021-11-26 09:17:21)
이전기사 : 식약처, 러시아산 사향 수출증명서 '위·변조 조사 중' (2021-10-27 14:27:32)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Changes in Physical Activity and the Risk...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