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09월23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3-09-22 16:58:17
뉴스홈 > 동정
2022년08월04일 09시0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김일빈 임상조교수, ‘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2년 연속 등재
[보건타임즈]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일빈 임상조교수(사진)가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의 ‘한국을 빛낸 사람들(한빛사)’에 2년 연속 등재됐다. 
 
한빛사는 영향력 지수 (Impact Factor, IF) 10점 이상의 명망 있는 의학/생물학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에게 등재되는 영광을 준다. 김일빈 임상조교수는 2021년, 2022년 연속으로 한빛사에 등재됐다.
 
김일빈 임상조교수의 논문 “Non-coding de novo mutations in chromatin interactions are implicated in autism spectrum disorder”은 국제적인 학술지로서 권위를 인정받는 Molecular Psychiatry (IF=13.437) 2022년 7월 15일 자에 게재됐다.
 
논문은, 지금껏 분석이 까다로워 접근이 어려웠던 비(非) 부호화 유전체 영역에 대하여 염색질 상호작용이라는 새로운 발상으로 접근함으로써 자폐증의 원인을 규명해 낼 수 있다는 내용이다.  
 
김일빈 임상조교수는 자폐질환뿐만 아니라 치매와 조현병과 같은 다양한 정신질환에 대해 유전체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오고 있다. 현재,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한국인 신경발달장애 가족의 혈액샘플을 사용해 유전체 연구를 심화시키는 중이다. 김 임상조교수는 조현병 유전체 연구 성과를 통해서도 2021년도에 한빛사에 등재된 바 있다. 
 
김 임상조교수는 “유전체 연구 역량은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고, 유전체 데이터에 디지털 헬스 데이터를 접목, 통합해 마침내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정신의학적 정밀 의료 (Precision medicine) 모델을 제시하는 게 꿈”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김일빈 임상조교수는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카이스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임상분야로는 치매 등 노인정신질환 진료에 주력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동정섹션 목록으로
박종배 국립암센터 국제암...
박해심 교수 ‘유일한상’ ...
분당서울대병원 우세준 교...
분당서울대병원 김용범 교...
전남대병원 김성완 교수 학...
다음기사 : 이상호 회장의 ‘경추 내시경 기술’, 세계 정형외과 학회서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2022-08-08 11:18:53)
이전기사 : 대구가톨릭대병원 심동현 교수, ‘우수연제상’ 수상 (2022-07-27 14:42:27)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자료) 각 의료기관 2023년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자료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