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05월28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3-05-26 17:09:49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 사건사고
2023년03월27일 18시0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서 '미승인 LMO' 판매 중단과 수거·폐기
농림축산식품부, 시중 유통 중인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 2종' 미승인 LMO로 확인

호박 중 가장 소비량 많은 애호박 종자에선 'LMO 미발견'
생산 단계 주키니 호박, 전수 검사 거쳐 'LMO 음성 확인 시 출하'
유통·소비 단계 주키니 호박 '전체 물량 수거와 매입' 추진

[보건타임즈]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에서 미승인 LMO가 확인돼 판매 중단과 함께 수거·폐기조치가 내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 소속 국립종자원은 국내에서 생산된 주키니 호박 종자 일부가 승인되지 않은 유전자 변형 생물체(Living Modified Organisms, 이하 LMO)로 판정됐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주키니(zucchini) 호박은 돼지 호박 등으로도 불리며, 일반 가정에서 주로 소비하는 애호박, 단호박 등과는 다른 품목이다.
LMO 주키니 호박 생산량은 국내 총 호박 생산량(2021년 약 24만 3천 톤)의 4% 수준이며, 3월 중 예상 출하량은 960 톤으로 추정된다.

현재 승인된 LMO는 농업용(사료용)으로 콩, 옥수수 등 5개 품목, 식품가공용으로 콩, 옥수수, 유채 등 6개 품목이며 2022년을 기준으로 잡아 농업용 940만 톤, 식품가공용 165만 톤 등 총 1,100만 톤 정도가 수입돼 사용되고 있다.

정부는 LMO법(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승인되지 않은 LMO 종자가 국내에 유통됨에 따라 3월 25일 국무조정실, 농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종자원 등 관계기관 합동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농식품부는 LMO법에 의거 국내에서 생산된 주키니 호박 중 미승인 LMO가 확인된 종자의 판매를 금지, 회수했으며, 농가에서 재배 중인 주키니 호박에 대해선 보도자료 배포 즉시(3월 26일 22시부터) 출하를 잠정 중단, 전수 조사해 LMO 음성이 확인된 것만 4월 3일부터 출하를 재개하기로 했다.

또 소비자와 유통업체가 보유하는 주키니 호박은 즉시(3월 26일 22시부터) 판매를 중단, 3월 29일부터 4월 2일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전량 수거·매입을 추진하는 한편 주키니 호박을 원료로 사용한 가공식품도 즉시(3월 26일 22시부터) 잠정 판매 중단했으며 수거·검사 후 이상이 없을 때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다.

농식품부가 공개한 이번에 승인되지 않은 LMO 종자가 발견된 경위는 이렇다.

작년 외국산 주키니 호박 종자 수입 검역 절차에서 LMO가 발견됨에 따라, 국립종자원은 국내에서 신품종 등록을 위해 출원되는 주키니 호박 종자에 올해부터 LMO 검사를 하고 있다.

국내 A 기업이 신규 개발해 출원한 주키니 호박 종자가 LMO로 판정됐으며, 확인된 종자는 B 기업이 판매한 종자를 사용해 육종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국립종자원이 주키니 호박 종자(121종)와 애호박 종자(126종) 전체를 LMO 검사한 결과 B 기업의 주키니 호박 종자 2종이 LMO로 확인됐으며 애호박 종자에선 LMO가 검출되지 않았다.

미승인 LMO 종자 2종은 B 기업이 미국에서 승인된 종자를 수입, 국내 검역 절차 등을 밟지 않은 채 육종해 판매한 것으로, 2015년부터 최근까지 유통된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동식물검역국(APHIS)과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등은 미승인 LMO 종자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일반 호박과 같은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국내 전문가 자문에 따르면 미국, 캐나다도 1995년 이후 안전성이 확보돼 승인·섭취하고 있으며, 성분 등에서 일반 호박과 차이가 없는 점을 고려할 때 섭취해도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었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국내 유통 종자에서 LMO법에 의거 승인되지 않은 LMO가 검출됨에 따라 정부는 외국에서 LMO가 개발과 유통되는 30여 개 농산물 품목의 종자 전체를 상대로 LMO 검사를 해 LMO가 검출되면 관련 법률에 의거 판매 금지와 폐기할 예정이다.

정부는 B 기업이 국내 승인 절차 없이 LMO 종자를 반입한 경위를 면밀히 조사해 위법 사항이 있을 때 LMO법 등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다.

이밖에 관계부처 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철저하게 사후관리를 추진, 현행 제도상 문제를 점검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사건사고섹션 목록으로
글로벌 보톡스 '대웅 나보...
프로바이오틱스 수·붕해도...
춘천지법 “의사 100% 완벽...
코로나 19 예방·치료 허위...
스포츠/마사지 표방 '허위...
다음기사 : 식약처, 위생용품 제조‧수입업체 안전점검 '6곳' 적발 (2023-04-17 11:33:17)
이전기사 : 없던 진료, 있었던 것처럼 속여 '요양급여 거짓청구' 등 혐의 다양 (2023-02-08 15:09:16)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자료)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유방암(C50) 환자 건강...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