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네비파이 튜머보드' 강원대병원 다학제 진료 지원 본격화

뉴스일자: 2022년12월21일 15시11분

대장암 다학제 진료에 우선 활용돼 환자에게 최적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진 협업 원활화와 시간 소요 절감에 따라 환자 중심 논의 가능
표준화된 정보 축적 통해 추가 분석 및 유관 연구 가능‥ 향후 타 암종에 확대 검토

 

[보건타임즈]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은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의 다학제 진료에 네비파이 튜머보드® 지원을 본격화했다고 21일 밝혔다. 

네비파이 튜머보드®는 한 화면에서 환자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여주고, 각 환자에게 최적화된 글로벌 임상시험, 논문, 가이드라인 등을 추천해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임상적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이다. 
 
한국로슈진단은 이번 실활용 준비를 위해 의료 빅데이터 전문 벤처기업 에비드넷과의 협업으로 강원대병원이 관리하고 있던 암 관련 치료기록, 조직검사, 영상검사, 바이오마커 등 환자의 전자의무기록(EMR)을 네비파이 튜머보드®에 연동했으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도 의료진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대장암 다학제 진료에 네비파이 튜머보드®를 활용한 의료진들은 다학제 진료 전후 환자 정보를 검토하고 임상시험 및 논문 등의 자료를 참고하는데 매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으며, 간호사의 경우 환자 정보 정리와 다학제 진료 준비와 운영 업무 통합 관리에 도움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강원대병원은 이번 실활용을 시작으로 다학제 진료에 전방위적으로 네비파이 튜머보드®를 활용해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다학제 진료를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구축될 표준화된 데이터를 연구에 다방면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강원대학교병원 남우동 병원장은 “한국로슈진단의 네비파이 튜머보드® 활용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다학제 진료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의료진의 효율적인 임상적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환자분들께 만족도 높은 진료를 제공해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 강원대학교병원은 강원 지역을 넘어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의료 데이터 선도 병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 대표이사는 “네비파이 튜머보드®는 로슈진단이 추구하는 환자 중심주의를 디지털 기술로 실현할 수 있는 임상적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으로,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목표”라며, “앞으로 한국로슈진단은 국내 의료기관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암 치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서 네비파이 튜머보드®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네비파이 튜머보드®는 환자 맞춤 임상시험, 논문 탐색 등 의료진의 임상적 의사 결정 지원을 포함해, 전체 다학제 진료 운영 프로세스 효율화와 표준화하는데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해외에서는 실제 네비파이 튜머보드® 도입 후 다학제 진료 운영에 관련된 시간을 최대 30% 단축시켰으며, 환자별 준비시간 차이를 최대 76%까지 감소시킨 바 있다.  
 
 
 

이 뉴스클리핑은 BKT뉴스{www.bktimes.net}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