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3월02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4-02-29 16:49:09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3년11월30일 09시1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미세갑상선유두암 환자, '감시 후 수술' 즉각 수술과 격차 없다
서울대병원, 두 가지 수술 '절제 범위와 수술 후 합병증' 유의한 차이 없다

박영주, 김수진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최준영·NCC 정유석·이대목동 황현욱 교수 공동 연구팀
미세 갑상선유두암 '즉각적 수술-적극적 감시 후 수술 결과' 비교
적극적 감시 후 수술 그룹 중 '수술 환자' 질병 진행 없다
환자 바라는 대로 수술한 그룹 '절제 범위와 수술 후 합병증' 유의 차이 없다
김 교수 "'적극적 감시' 의료진과 환자 치료 방법 선택에 유용한 근거 제공"

논문, 국제 외과전문학술지 'Annals of Surgery'에 게재

[보건타임즈] 종양의 크기가 작은 '미세갑상선유두암'은 즉각 수술하는 대신 적극적인 감시 후 수술치료를 하기도 한다.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를 적극적으로 감시한 후 환자가 원하거나 질병이 진행, 악화돼 수술을 받은 환자들도 즉각 수술을 받은 환자와 비교해 수술 절제 범위와 수술 후 합병증에 차이가 없다는 사실(논문보기)이 밝혀졌다.

서울대병원 유방내분비외과 박영주, 김수진·분당서울대병원 최준영·국립암센터 정유석·이대목동병원 황현욱 교수(사진 좌측으로부터) 공동 연구팀은 다기관 전향 코호트(MAeSTro)에 등록된 저위험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를 대상으로 즉각 수술을 받은 환자와 적극적 감시 후 수술을 한 환자의 수술 결과, 합병증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29일 이같이 발표했다.

갑상선암의 5년 생존율은 99% 이상으로 예후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여전히 2020년 국내 암 발생률 1위를 차지한 암종이며 환자는 지속해서 늘고 있다.

국내 갑상선암의 90% 이상은 갑상선 유두암에 속한다.
피막 침범과 림프절 전이가 없는 데다 종양 최대 직경이 1㎝ 이하인 ‘미세갑상선유두암’은 환자에 따라 적극적 감시(Active Surveillance)를 권고하는 사례가 많다.
 
적극적 감시가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에게 적합한지 평가하기 위해선 즉각 수술을 받은 환자와 적극적 감시 후에 수술받은 환자의 수술 결과와 합병증의 비교분석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껏 국내에선 이와 직접 관련한 전향적 연구가 없었다.

연구팀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국립암센터 다기관 전향적 코호트에 등록된 저위험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를 대상으로 ▲ 즉각적 수술 그룹(384명) ▲ 적극적 감시 후 수술 그룹(132명)으로 나눠 총 516명의 수술 결과와 합병증을 비교 분석했다.

환자들은 즉각적 수술 또는 적극적 감시를 받았으며, 이 과정 중 질병이 진행, 악화해 수술이 필요하거나 환자가 수술을 바랐을 때 수술을 시행했다.

분석 결과, 적극적 감시 후 수술을 받은 환자는 즉각적 수술을 받은 환자보다 종양의 크기가 컸으며 더 많은 림프절 전이를 보였다.
그러나, 엽절제 혹은 전절제 등 수술의 절제 범위와 수술 후 합병증에선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표 1)

또 연구팀은 적극적 감시 후 수술 그룹 가운데 적극적 감시 중 종양 크기 증가, 갑상선 이외 침범, 림프절 전이 등으로 수술한 그룹(39명)과 질병의 진행이 없으나 환자가 바래 수술한 그룹(93명)으로 나눠 환자의 임상 결과도 비교 분석했다.

이 결과, 질병의 진행으로 수술한 그룹에서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비율이 더 높았으나, 수술의 절제 범위와 수술 후 합병증에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표 2)

이 연구결과는 저위험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 가운데 즉각적 수술 또는 적극적 감시 후 수술한 환자의 갑상선 절제 범위와 수술 후 합병증에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보여준다.
즉 적극적 감시가 저위험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들이 고려할 수 있는 치료적 선택 사항이라는 사실을 제시한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김수진 교수는 "최근 저위험 미세 갑상선 유두암 환자에 시행되는 적극적 감시와 관련 이번 연구결과가 의료진과 환자들이 치료 방법을 고려, 선택하는 데 유용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향후 적극적 감시 후 수술을 받은 환자와 즉각적인 수술을 받은 환자의 추가 종양학적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선 장기간의 경과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를 상세하게 다룬 논문은 'Surgical Outcomes in Patients With Low-risk Papillary Thyroid Microcarcinoma From MAeSTro Study'란 주제로 국제 외과전문학술지 'Annals of Surgery(IF=10.1)'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이대여성암병원, '여성 친...
서울대어린이병원 다문화가...
高大의대 23회 동기회, 졸...
서울의대-보라매, 퇴행성 ...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다음기사 : 종양표지자 변화 추이 계산으로 '난소암 생존율 예측' 규명 (2023-11-30 10:04:25)
이전기사 : 고대의대 김은하·함병주·유영도·오준서 교수, 보건의료 기술진흥 유공자 선정 (2023-11-29 19:07:37)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식약처,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