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04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3-12-01 17:56:54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2년01월27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인하대병원 신우영 교수팀, 뇌사자 간 이식 성공

신우영 교수

인하대병원(의료원장 박승림) 외과 신우영 교수팀이 개원 이후 최초로 뇌사자 간 이식에 성공했다.
 
이번 간 이식수술 성공은 인하대병원 의료진만의 기술로 뇌사자의 간 이식을 성공했다는 점, 수술 이후 흔히 발생하는 출혈 증상조차 있지 않은 수술이라는 점에서 쾌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해 교직원들의 사랑의 성금 전달과, 원무팀 진료지원팀의 각종 행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중구청 등 지역사회기관과 함께 힘을 모아 각종 지원을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간 이식을 받은 행운의 주인공은 지난해 7월 간암 선고를 받았던, 정석환 님(남, 만 46세). 정석환님은 지난해 5월, B형간염에 의한 간경변으로 본원 내과에 방문했었으며, 7월에 간암이 발견되었다. 이후 간기능이 급속히 악화되어 간이식을 고려하였으나, 공여자의 사정이 여의치 않아 외래를 통해 지속 관찰되고 있었다.
 
수술을 총 지휘한 신우영 교수는 “B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말기 간경변에   간암이 합병되어 있는 상태로, 내과적인 치료로는 간 상태의 호전을 기대할 수 없었으며, 간병변으로 인해 복수가 합병되었으나, 이뇨제 등 약제로 복수가 조절되지 않아 간 이식을 받지 않을 경우 기대여명이 1~2개월 미만이라 판단되어 간이식을 결정하게 되었다.”라며, 간 이식을 결정했던 긴박한 순간을 설명했다.
 
특히 신우영 교수는 “이번 수술은 본원에서 처음 시행함에 따라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수술팀의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협조로 성공적인 마무리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라며 “이식 수술에 참여한 의료진들 모두에게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정석환 님은 “신우영 교수님을 비롯해, 최선을 다해 의술을 펼쳐 준 인하대병원 의료진, 소중한 장기를 건네준 공여자와 보호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새로운 삶을 살게된 만큼 더 의미 있고 값진 인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인하대병원 간호부 ‘예지회’에서 사랑의 성금을 전달해 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마음 고생하던 가족들의 짐을 덜 수 있었고, 원무팀과 진료지원팀에서 각종 행정지원으로 더 큰 은혜를 입었다.”라며 “의료비 문제가 늘 마음에 걸렸는데, 중구청 등 다양한 기관에서 도와주셔서 이제 희망이 보인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신우영 교수는 “이번 수술은 합병증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고, 이식전에 나빴던 간 및 신장 상태가 거의 다 회복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식 전 공여자가 뇌사상태이다 보니, 충분한 공여자 검사를 하기 어렵다는 제약이 있어, 이식 후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박승림 의료원장은 “인하대병원은 간 이식 수술 등 새로운 의료분야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라며 “향후 의료 및 행정 등 모든 병원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잘 결합될 수 있도록 부서간 장벽을 없애고, 의사소통의 길을 열어 더 많은 의료혜택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korea.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다발성골수종 항암 치료 중...
약 독성으로 생기는 급성 ...
분당서울대병원, 음압구급...
高大의대 치과학교실, 킹사...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초...
다음기사 : 임산부 ‘자궁경부암 치료’ ‘출산’ 동시 성공 (2012-01-27 00:00:00)
이전기사 : 최단기간 신장이식 3,000례 달성 (2012-01-26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Spatiotemporal genomic profiling of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